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- 컴포넌트가 페이지에 렌더링되기 전 「준비과정 ~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」까지의 수명 주기
-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할 때,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할 경우,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때 사용
-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.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를 사용해 비슷한 작업 처리
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이해
: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9가지로, 이 9가지 라이프사이클을 마운트, 업데이트, 언마운트 총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눈다.
- Will: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
- Did: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
- 이 메서드들은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덮어 써 선언함으로써 사용가능
1)마운트(Mount)
: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라고 한다.
- 마운트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
- 컴포넌트 만들기
- constructor: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
- getDerivedStateFromProps: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
- render: 내가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
- componentDidMount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2)업데이트(Update)
- 컴포넌트가 업데이트하는 경우
- props가 바뀔 때
- state가 바귈 때 (aka. setState)
-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
- this.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
-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
- 업데이트를 발생시키는 요인 1 ~ 3
- getDerivedStateFromProps: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는 메서드.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.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
- shouldComponentUpdate: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. true / false 값 반환.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, false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(컴포넌트 리렌더링 중지). 특정 함수에서 this.forceUpdate() 함수를 호출한 경우에는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 호출
- render (forceUpdate): 컴포넌트 리렌더링
- getSnapshotBeforeUpdate: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- componentDidUpdate: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3)언마운트(Unmount)
: 마운트의 반대 과정,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
-언마운트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
- 언마운트
- componentWillUnmount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살펴보기
1) render()
render() { ... }
-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.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
- 메서드 안에서 this.props, this.state에 접근 가능
- 리액트 요소를 반환 (요소는 div와 같은 태그가 될 수도,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다). 아무것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null / false 값을 반환
-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 되며,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도 안 됨 (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)
2) constructor()
constructor(props) { ... }
-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,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
-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.
3) getDerivedStateFromProps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 { ... }
- 리액트 v16.3 이후 만들어진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- props로 받아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
4) componentDidMount
componentDidMount() { ... }
- 컴포넌트를 만들고,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
- 이 안에서는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, setTimeout, setInterval,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 처리
5) sholudComponentUpdate
shouldComponentUpdate(nextProps, nextState) { ... }
-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, 리렌더링을 시작할 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
-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 / false 값을 반환 (default: true).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
-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.props, this.state로 접근하고, 새로 설정될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, nextState로 접근
-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,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해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값 반환
6) getSnapshotBeforeUpdate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 ... }
- 리액트 v16.3 이후 만든 메서드
-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
-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음.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 (ex: 스크롤바 위치 유지)
7) componentDidUpdate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 { ... }
- 리렌더링 완료 후 실행
-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,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
- prevProps, prevState를 사용해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 가능
-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음
8) componentWillUnmount
componentWillUnmount() { ... }
-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
-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, 타이머,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.
9) componentDidCatch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 ... }
-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
-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함
-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며, info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.
-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, 자신의 this.props.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한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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